근본불교와 담마의 이해(추천서 글 첨부)
글쓴이 : 김자년     날짜 : 05-05-07    조회 : 12490
삼보에 귀의하옵고,
 
근본불교 및 담마에 대해 부담없이 접근해 보고자 하시는 분은 스리랑카의 불자출판회(BPS : Buddhist Publication Society)에서 간행되고 있는 법륜 시리즈 및 보리수 잎 시리즈를 틈나는 대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BPS에서 출판되고 있는 책은 한국에서는 [고요한 소리]에서 번역하여 출판하고 있습니다.
고요한 소리의 홈페이지 http://www.calmvoice.org 에 가시면 한글로 번역된 법륜 시리즈와 보리수 잎 시리즈를 보실 수 있습니다.
 
뿌리를 모르고서는 자칫 지엽적인 것에만 매달릴 가능성이 있기에, 교파나 종파를 떠나서 불자라면 누구나 근본불교와 담마(특히, 아비담마)에 대한 이해는 선택적인 것이 아니라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좀 부담되는 책이기는 하지만 담마 추천서에 대한 안내 글을 첨부합니다.
(담마공부에 대해서는 http://user.chol.com/~hojan 사이트 참조)
 
-첨부-
 
<번뇌를 제거하기 위한 담마 추천서>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방대한 자료에 접할 수 있는 문의 역할을 하도록 운영되고 있는 호잔의 홈페이지가 아래 사이트로 이전되었습니다.
제1홈페이지  http://user.chol.com/~hojan
제2홈페이지  http://myhome.naver.com/hojanyun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자료가 너무 많기에 자료 중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깊이 있게 이해하시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우선적으로 몇권의 책을 권하라면, 아래 다섯권의 책을 순서대로 공부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1. Abhidhamma in daily life
2. Cetasikas
3. Rupas
4. A survey of paramattha dhammas
5. Conditions
 
1번은 아비담마와 위빠사나를 어느정도 알고 있지만 더 깊게 들어가기 위한 입문서라 할 수 있습니다. 상기 홈페이지의 담마공부 중에서 영어원문의 중급에 있습니다. 시중에 국문 번역서(마음은 이렇게 움직인다)가 출판되어 있지만 원문을 보시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2번과 3번은 실재요소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있는데, 4번과 5번을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 먼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기 홈페이지의 담마공부 중에서 영어원문의 중급에 있습니다.
 
4번은 실재에 대해 1번보다 더 깊게 다루고 있습니다. 상기 홈페이지의 담마공부 중에서 영어 원문의 File Source에 있습니다.
 
5번은 부처님 가르침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아비담마 제7권인 '빠타나(patthana)'에 대한 입문서라 할 수 있습니다. 상기 홈페이지의 담마공부 중에서 영어원문의 고급에 있습니다.
 
상기 5권의 책은 상기 홈페이지의 담마공부 중에서 영어원문의 File Source에서 모두 다운 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 혹시 홈페이지의 담마공부에서 링크된 사이트의 내용이 뜨지 않으면 익스플로러의 인코딩을 바꾸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비담마를 전체적으로 잘 요약하고 있는 책으로서,
'Buddha Abhidhamma - ultimate science(Dr. Mehn Tin Mon 편역)'가 있는데, 공부하시면서 참조하세요. 이 책은 상기 홈페이지의 교설자료의 다운로드사이트(영문) 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문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초기불전연구원에서 펴낸 '아비담마 길라잡이'를 구입하셔서 공부하실 때 참조하세요.
 
상기 책들을 통해 해탈에 가까워지기를 기원합니다.

jb.com/s